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이, 그동안 그들이 소홀했다고 여긴 시적주체의 내면을 향한 ‘성찰’에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1980년대이 그들을을 포박했었던 이념의
되었고, 이 공백을 메우려는 여러 가지 문학적 시도 및 징후들이 80년대 (민중)문학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부정기 간행물(mook)운동,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등으로 마감된다.
1. 김소월의 시<초혼>을 읽고, 작가, 시적 화자, 시적 청자, 독자의 관계를 설명하고 이 주체들이 시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보자.
초 혼
김 소 월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허공 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
시적 관습에 대한 거부로 나타난다. 사물에 대한 도취 혹은 감정적 일치로서의 감정 이입이 낭만주의의 주요한 시학이라면 김수영은 그것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있다. 그의 시는 도취를 경계하고 시적주체와 시적 대상 사이에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시적 대상에 대해 대결의식을 갖고 맞서는 것은 반
시적주체의 태도가 현실적 고통에서 비껴서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것은 전쟁으로 인한 존재의 파괴로부터 인간과 시를 구원받으려는 정신적 노력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고통의 치유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사물화된 인간의 실존적 모습을 통해 대상을 무화시킬 때 필연적으로 드러나는 현실적
시적주체와 대상 사이의 동일화를 통해 드러난다.
먼저 그의 시들 중에는 ‘여성’과 ‘돌’의 이미지를 통해서 과거를 현재 시점에서 재현하고 그로 인해 과거와 현재의 화해를 시도하며 통합하려는 주체의 시도를 읽어낼 수 있다. ‘여자’와 ‘돌’의 이미지로 나타나는 이상 세계는 ‘나’에게
최근 현대시의 동향을 살펴보면 다성성(多聲性)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시적주체가 다양한 목소리를 내뿜으면서 혼화된 이미지와 사건을 제시하는 이른바 자유간접화법은 뭇 시편들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자유간접화법은 2000년대 전후로 주류 화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미래파의 새로
1990년대 시의 지형을 ‘요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작품들의 다양한 양상 때문만이 아니라, 1990년대 문학의 ‘현재성’때문이다. 1990년대적인 의미의 시 작업은 완료된 것이 아니라 현재진행중이다. 1990년대는 완결된 문학사적 시간대가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의미형성의 공간이다.
1990년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